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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奈呉眞理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동아시아일본학회 일본문화연구 日本文化硏究 第40輯
발행연도
2011.10
수록면
191 - 21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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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연중행사를 화제로 삼은 홈 코미디 애니메이션을 통해 일본 생활문화를 학습할 때의 콘텐츠 선택 지침을 정리했다. 먼저 한국에 유사한 행사가 있을 경우 양자 사이의 차이점은 어떤 부분인지 명확히 한다. 그리고 의의?관습까지 비슷한 행사는 학습 테마에서 제외시킨다. 이런 테마는 이 문화 학습을 증진시키지 않기 때문이다. 그 다음에 [의의는 유사하지만 관습?사회상황이 다른 행사], [다른 의의, 관습?사회상황이 있는 행사]의 한국과의 차이점을 반영하는 콘텐츠를 선택한다. 한편 한국에 없는 연중행사인 경우 의의, 관습, 사회상황에 이르는 전체상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사전에 각 행사의 전체상을 정리하여 콘텐츠 내용과 대조함으로써 전체상이 간략하게 설명되는 콘텐츠를 선택한다.
상기 콘텐츠 선택 지침에 따라 한국과 다른 부분을 반영하는 콘텐츠(한국에도 있는 행사), 전체상을 반영하는 콘텐츠(한국에 없는 행사)를 선택하여 수업에 사용해 봤다. 그 결과, 학습자는 의의?관습?사회상황을 대략 파악할 수 있었다. 하지만 이 문화로서 중요한 부분이 스토리상 강조되지 않고 학습자가 파악하지 못 했거나 불필요한 화제가 강조되어 보편적인 사실이라고 착각해 버리는 경우도 있었다. 교사는 콘텐츠 선택 단계에서 착각하기 쉬운 부분을 미리 예상하여 보완 설명을 할 준비를 해두는 것이 필수라고 할 수 있다.

목차

序論
第1章 考察のフォ一カスと對象
第2章 年中行事を學ぷコンテンツ
第3章 授業への利用と補强ポイント
結論
參考文獻
논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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