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미화 (UBE/단국대학교)
저널정보
국제뇌교육협회 국제뇌교육협회 학술대회 제5회 뇌교육학술대회
발행연도
2009.6
수록면
46 - 50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뇌교육 교사가 뇌교육 수업을 하기 위한 수업전략을 형성해가는 과정을 이해하고 그 과정이 갖는 교육적 의미를 알아보는 데에 있다. 이 연구를 위하여 문화기술적 연구의 대표적인 기법인 참여관찰과 심층면담을 사용하였다. 뇌교육은 아동들이 체험을 잘 하도록 하고 그 체험을 바탕으로 교육적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하는 것을 강조하기 때문에 뇌교육 교사의 수업 전략이 다른 여느 수업에서보다 중요한 요소로 나타난다. 이 연구의 주제보자는 뇌교육 교사로서 끊임없이 아동들의 상태와 수업 및 상담 방법에 대해 고민하며 뇌교육 교사로서의 자신을 돌아보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주제보자가 수업 전략을 형성하는 과정을 구조화하면, 교육에 대한 재발견, 수업 틀 잡기, 수업 돌아보기로 나타 낼 수 있으며, 그러한 구조화의 핵심에는 소외 없는 교육에 대한 지향과 교수-학습자로서의 성장체험이 자리하고 있다. 소외 없는 교육에 대한 지향과 교수-학습자로서의 성장체험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장면은 뇌교육 교사가 교육에 대한 새로운 이해의 지평을 확장해가는 과정이기도 하다.

목차

I. 서론
II. 연구방법과 절차
III. 뇌교육 교사의 수업 전략 형성 과정
IV. 뇌교육 교사의 수업 전략 형성의 교육적 의미
V.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