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희 (안동대학교) 김선희 (목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코칭능력개발원 코칭능력개발지 코칭능력개발지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11.9
수록면
67 - 76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예비코치의 학습과 전문성 함양을 지원하기 위한 출발점으로 코치교육에서 동료 멘토링 운영의 특징을 탐구하였다. 이를 위해 예비코치에게 1:1 동료 멘토링 체제를 기획하고, 한 수업에서 적용한 사례를 제시하였다. 6명을 참여자로 3쌍의 멘토-멘티를 구성하였으며, 멘토링 과정에서 나타난 일지, 협의록, 면담, 비디오 자료를 수집하였다. 멘토와 멘티의 동료 멘토링의 결과로 나온 수업 동영상을 만들고, 이를 멘토링 참가자, 교육학 전문가, 수업자 등의 구성원간 검토, 전문가 분석을 실시하였다. 동료 멘토링의 특징은 동료 멘토링의 필요성과 목적, 멘토의 자격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대학교육에서의 예비 코치를 위한 멘토링 지원방안을 제안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멘토링과 코치교육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Ⅳ. 결과 및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692-0010460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