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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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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주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어효경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저널정보
대한토목학회 대한토목학회논문집 D 大韓土木學會論文集 제31권 제6 D호
발행연도
2011.11
수록면
749 - 754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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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소모량 원단위 및 산정모형식은 교통시설 투자사업의 효과분석 시 널리 시용되고 있다. 그러나 최대적재중량과 차량형태에 따라 그 종류가 다양하게 분류되는 대형화물자동차의 차종특성이 반영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이전부터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연료소모량 산정모형을 검토하고, 화물자동차를 대표할 수 있는 5개 차종을 선정하여 현장 주행실험을 수행하였다. 주행실험을 통해 얻어낸 연료소모량 측정값은 본 연구에서 개발된 2차식 형태의 연료소모량 산정모형 개발에 사용되었으며, 실험차종별로 각각 개별모형을 개발하고, 기존 연료소모량 산정모형과 비교해 보았다. 그 결과, 기존모형과 본 연구에서 개발된 모형의 적용결과 간에 적지 않은 차이가 발생했으며, 11톤 카고트럭을 기준으로 만들어진 기존모형과 본 실험 25톤 카고형 덤프트럭의 연료소모량 산정모형의 적용결과가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본 연구에서 개발된 5개 연료소모량 산정모형의 적용결과와 기존모형의 적용결과 사이에 약 26%의 차이가 나타남을 확인했으며, 이와 같은 결과는 기존 연료소모량 산정모형이 현실적 한계성을 지니고 있음과 추가적인 보완ㆍ연구가 필요하다는 것을 나타내는 결과이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기존 연구사례 검토
3. 현장 주행실험 수행
4. 연료소모량 산정모형 개발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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