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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성욱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도학회 인도연구 인도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1
수록면
69 - 90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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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종교사에서 포스트-마우리야(Post-Maurya) 시대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신관(神觀)의 변화에 따른 신전의 발전이다. 박띠 사상은 바로 신관의 변화를 가져온 철학적 토대였으며, 『바가바드기따』에서 처음으로 체계적인 설명이 제시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금까지 많은 학자들은 이 사상이 베다 종교에서 기원한 것으로서 『바가바드기따』에서 체계화된 것으로 이해하고 있는 반면, 일부 학자들은 불교에서 기원한것이라는 주장을 제기해오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베다 종교와 불교에서 박띠 사상이 체계화되는 과정에 대해 관련 문헌과 교의적 발전 과정을 비교 분석하여 얻어진 결과를 토대로 그 사상이 체계화된 시기의 선후 문제를 확인하고, 사회적 전파와 종교 문화에 반영된 내용을 정리하는 방식을 취한다, 즉 그 기원에 대한 기존의 논쟁 근거를 비판적으로 재검토하는 방법인 것이다. 그 결과, 박띠 사상은 우빠니샤드에서『바가바드기따』로 발전한 것이 아니라, 그보다 1-2세기 이전에 불교에서 붇다라는 스승에 대한 신뢰와 믿음이 그의 신격화를 통하여 깨달음을 성취한 존재, 즉 ‘신 또는 신적 존재에 대한 봉헌’으로 발전하는 과정에서 체계화된 것임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그 사상이 포스트-마우리야 시대에 이르러 정치적 변화와 경제적 성장으로 인해 크게 확산된 것임을 밝힌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베다 종교 문헌에서 박띠
Ⅲ. 불교 보디삿뜨바의 화현 사상
Ⅳ. 포스트-마우리야 시대와 신관의 변화
Ⅴ.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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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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