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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유라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3권 제2호
발행연도
2007.12
수록면
154 - 177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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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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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에서의 트레일러(trailer)는 게임의 홍보를 하는 주된 마케팅 역할을 하고 있다. 최근 3D게임 그래픽의 트렌드(trend)로 기술제휴, 게임과 애니메이션의 장르간 상호교류, 실사적인 느낌의 그래픽의 추구, 엔진으로 구현되는 그래픽 등으로 그 특징을 요약해 볼 수 있다. 특히 국내 온라인게임인 <아크로드>를 그 사례로 분석하였다. 아크로드는 초반의 영화적인 표현요소와 기법이 담긴 시네마틱(cinematic) 트레일러로 제작되었으나 최근에는 유저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가기 위한 방편으로 인-게임(in-game) 프로모션 동영상(promotion movie)의 형태로 제작되고 있다. 이 방식은 게임에 관한 기능과 다양한 콘텐츠, 그래픽들을 웹진(webjin)이나 블로그(Blog)를 통해 순차적으로 조금씩 공개함으로서 유저들에게 차후 출시될 게임에 관한 호기심과 정보를 주는 데에 유용하다. 현재 게임 트레일러가 가진 문제점으로는 엇비슷한 종류의 게임내용과 그에 따른 트레일러, 과도한 그래픽의 추구, 아이덴티티의 상실에 대한 우려 등이 남아있다. 그러나 이러한 트레일러로 비추어 본 향후 게임 그래픽은 더욱 발전하여 애니메이션과 영화 장르에 영향을 미칠 것이며 유저에게 다양한 감성을 제공해 주며 머시니마(mashinima)로서 성장할 것을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요약
Ⅰ. 서론
Ⅱ. 3D게임 트레일러(Trailer)의 개념
Ⅲ. 3D게임 그래픽의 최근 트렌드 분석
Ⅳ. 3D온라인 게임<아크로드>트레일러 분석
Ⅴ.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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