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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변미혜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악교육학회 국악교육 국악과교육 제32집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85 - 110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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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각 국의 인구이동과 문화 교류는 타 민족 간의 문화 인식의 중요성과 이를 위한 국가 정책으로 다문화 교육이라는 새로운 문화 교육에 대한 이해를 필요로 한다. 최근 우리나라에서 거주하는 여러 민족 중 아시아인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어 아시아인을 위한 문화적 관심 및 교육 정책에 대한 관심이 대두되고 있다. 이를 반영하듯 제7차 음악과 교육과정 이후, 2007년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에서는 아시아 지역의 음악을 7학년에 학습하도록 하고 있다. 아시아 지역의 음악 중 오랫동안 인접 국가로서 영향을 주고받았던 중국 음악은 다른 나라와는 달리 이해할 기회가 많으리라고 추측하나 실제 우리나라 음악교육에서 가르쳐 지는 내용은 미흡한 수준이다. 중국 음악을 이해한다는 것은 결국 우리나라를 비롯한 아시아 음악 문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이해하며 아시아인들의 문화적 동질성과 유대감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 글에서 현재 중학교 1학년 음악 교과서에 수록된 중국 음악에 관련된 내용을 고찰하여 중국 음악의 이해와 지도를 위한 방향을 모색해보았다. 또한 음악 교과서에 가장 많이 소개되는 중국의 대표적 민요인 모리화 악곡과 중국의 소주, 남경, 상해를 아우르는 강소 지역에 전승된 모리화 악곡과의 비교를 통하여 음악 교과서에 제시되어야 할 바람직한 모리화 악곡에 대하여 논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 민요의 특징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중국 음악 문화 및 우리나라를 비롯한 동아시아 음악 문화의 특징을 이해하는 그 토대를 마련하는데 있다.

목차

국문초록
I. 머리말
II. 음악 교과서에 수록된 중국 음악
III. 맺음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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