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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근세 (성균관대학교) 고현경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방정부학회 지방정부연구 지방정부연구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09.2
수록면
249 - 278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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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행정서비스 개선을 위한 행정개혁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성공적인 사례로 평가받고 있는 캐나다의 서비스개선사업 제도를 소개하는데 있다. 먼저, 1980년대 이후 추진된 캐나다의 행정서비스 제고를 위한 일련의 개혁을 서비스개선사업의 역사적 맥락으로 검토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서비스개선 사업의 전략체계, 주요내용, 추진성과, 특징을 조사한다. 그리고 서비스개선사업의 핵심적 프로젝트인 Citizen"s First 조사와 Taking Care of Business 조사결과를 정리하였다. 이러한 캐나다의 사례에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첫째, 행정서비스의 고객을 일반시민과 기업고객으로 구분하여 조사하는 등 고객의 유형별로 공공서비스의 만족도를 조사할 수 있다. 둘째, 기관단위의 행정서비스 만족도 조사와 개선을 넘어서 시민의 관점에서 중앙정부, 지방정부, 공기업을 포괄하는 전반적인 공공서비스의 만족도와 개선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셋째, 전반적인 공공서비스의 기대와 만족도를 공통된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지속적으로 조사하여 서비스개선 방향을 도출할 수 있다.

목차

I. 서론
II. 서비스개선사업(SII)의 역사적 맥락
III. 서비스개선사업(SII)의 분석
IV. Citizen First 사업
V. Taking Care of Business 사업
VI.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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