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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적정보학회 한국지적정보학회지 한국지적정보학회지 제5권
발행연도
2003.12
수록면
49 - 63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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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적행정서비스에 관하여 분석을 한 후 지속적이고 발전적인 방향으로 지적행정서비스를 개선하고자 하였다. 급변하는 사회환경 속에서 모든 분야에서 고객지향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여 조직의 존재를 확인하고 조직의 발전을 모색하기에 이르렀다. 우리 나라 에서도 정부를 비롯한 모든 공공부문에서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노력을 기울이고 있기 때문에 지적행정 분야에서도 그 노력을 게을리 한다면 지적행정의 조직을 곧 도태될 것이다.
그러므로 지적행정에서도 고객지향적인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경주하고 있으며, 그 노력의 여하에 따라 지적행정의 발전이 달려있다고 하여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본 연구 결과 지적행정에서도 여러 가지 지적행정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지만 다음과 같은 노력이 기대된다. 첫째, 지적행정서비스의 제도에 대한 홍보를 강화시키는 것이다. 지적행정서비스제도가 훌륭하다고 할지라도 지역주민들에게 목적과 취지가 전달되지 않는다면 그 기대효과는 크지 못하기 때문이다. 둘째, 지적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조직구성원들의 정신자세의 확립이다. 국가적 차원에서 서비스헌장을 제정하여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지적행정서비스를 강화시키고 있다는 안일한 의식에서 벗어나 세계적인 추세인 공공서비스의 변화에 부응하여야 할 것이다. 셋째, 지적행정조직구성원들에 대하여 국민을 감동시키기 위한 친절ㆍ직무교육을 주기적으로 실시하여야 할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지적행정 서비스에 관한 제 이론
Ⅲ. 지적행정 서비스의 분류 및 실태
Ⅳ. 結論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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