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용석 (현대중공업) 박현춘 (현대중공업) 박종일 (현대중공업) 김기두 (현대중공업)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2011년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대회 및 전시회
발행연도
2011.11
수록면
97 - 102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가스 엔진은 희박 연소 기술을 통해 NOx배출량 감소 및 효율 상승이 가능하여 엔진 시장에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당사에서는 2010년 실린더 직경 350㎜의 예혼합 연소실 타입의 희박 연소 가스 엔진을 성공적으로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개발 엔진의 효율 향상을 위해 가스엔진 연소시스템의 주요 구성 요소인 예혼합 연소실, 피스톤 바울, 흡기 포트 및 밸브 타이밍에 대한 최적 설계 안을 성능 및 연소 해석으로 도출하고, 엔진 성능 실험을 통해 검증하였다. 실험 결과를 통해 연소 속도의 증가가 최대 압력, 노킹, NOx 배출량과 밀접한 연관이 있으며, 연소 특성을 최적화할 수 있는 적정 연소 속도 구현으로 효율 향상이 가능함을 알 수 있었다. 당사 엔진의 적정 연소 속도를 구현할 수 있도록 연소 시스템의 주요 구성요소를 최적화함으로써 목표 효율을 달성할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해석적 설계안 도출
3. 엔진 시험 결과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556-001412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