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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기철 (STX종합기술원) 설동일 (STX종합기술원) 허경미 (STX종합기술원) 김세훈 (STX종합기술원)
저널정보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Journal of Advanced Marine Engineering and Technology (JAMET)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제36권 제2호
발행연도
2012.3
수록면
230 - 237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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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엔진 메이커들은 원유가 인상 및 대기환경 규제에 대응하기 위하여 디젤엔진의 대안으로서 가스엔진 개발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고 있다. 이에 STX는 22HLX 디젤엔진을 기초로 한 1.6㎿급 가스엔진을 개발하였다. 예연소실 방식의 개발된 가스엔진은 엔진속도가 1000rpm에서 제동평균유효압력이 21bar이고 질소산화물 배출량이 50ppm(공기 중 산소함유 15% 기준)의 우수한 성능을 가진다. 특히 열효율 45%의 우수한 연료 경제성을 가지며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디젤엔진의 약 75%수준으로 온실가스 저감에도 효과적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1.6㎿ 가스엔진의 개발
3. 가스엔진의 성능평가
4. 결론
후기
참고문헌

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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