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석 (경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0卷 4號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1 - 1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에서는 2001년에서 2011년 상반기까지 국내 주요 사회과교육학 관련 학술지에 게재된 질적 연구 논문들을 분석하여 한국 사회과에서 실천된 질적 연구의 유형과 특징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질적 연구의 유형을 살펴보기 위해 Creswell이 제시한 다섯 가지 유형 분류와 논문 분석과정에서 발견된 실행연구 및 혼합연구를 추가하여 7가지 분류기준을 설정하였고, 이에 따라 유형들을 살펴본 결과 민속기술연구가 가장 많이 발견되었다. 연구의 주제로는 교실수업에 관한 연구가 가장 많았으며, 보고서의 논리구조로는 질적 연구들인데도 불구하고 연역적인 보고서 구조를 사용한 경우가 많았다. 자연적인 상황에서 심층면접이나 참여관찰 등의 자료수집방법을 많이 사용하였으나 보고서의 문체는 딱딱한 객관적 서술체가 많았다. 자료 수집의 타당성 문제에 구체적으로 언급한 논문은 많지 않았다. 결론으로서 연구의 목적과 대상의 특성에 대해 보다 세분화된 접근이 필요함을 지적하였다.

목차

요약
Ⅰ. 질적 연구 동향에 대한 개인적 관심의 기원
Ⅱ. 질적 연구 유형 분류의 기준
Ⅲ. 연구 방법
Ⅳ. 한국 사회과 질적 연구의 유형별 특성
Ⅴ. 요약 및 결과의 함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6-0014546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