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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양신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장승엽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김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14권 제6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526 - 534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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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고속철도의 자갈궤도와 콘크리트궤도에서 열차 주행 안전 측면에서 관리해야 할 레일패드 강성의 상한값을 차량 및 궤도의 동특성과 운영환경을 고려하여 결정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차량-궤도의 상호작용해석의 중요 입력 파라메타인 궤도틀림과 관련하여 프랑스 및 독일에서 제시한 고저틀림 PSD(파워 스펙트럼 밀도)와 경부고속철도 1단계 구간 자갈궤도 및 콘크리트궤도에서 계측한 고저틀림 자료를 통하여 얻은
PSD를 기초로 하여 넓은 범위의 주파수 영역에서 적용할 수 있는 자갈궤도와 콘크리트궤도의 고저틀림 PSD를 제시하였다. 제시된 PSD 기준 모델을 사용하여 시간 영역에서의 고저틀림 입력을 난수 생성(random number generation)을 통하여 구한 후 차량-궤도 상호작용 해석기법을 사용하여 레일패드 강성에 따른 윤중 감소율을 산정하였다. 산정된 윤중 감소율에 대하여 국내 철도차량 안전기준에 관한 규칙의 탈선계수 규정을 적용하여 주행안전 측면에서 허용할 수 있는 레일패드 강성의 상한값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차량 및 궤도 상호작용 해석
3. 궤도틀림 모델링
4. 윤중변동에 대한 열차주행 안전 검토
5. 결론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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