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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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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진우 (한국기계연구원) 박철웅 (한국기계연구원) 김홍석 (한국기계연구원) 조규백 (한국기계연구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B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권 제36권 제2호
발행연도
2012.2
수록면
137 - 143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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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세계적으로 배출가스 규제 강화와 유가 상승으로 인해 가솔린엔진에서 배출되는 유해 배출가스 저감기술 및 연비향상 기술 개발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가솔린 직접분사(GDI; Gasoline direct injection) 기술은 가솔린 연료를 직접 연소실에 분사하여 정밀한 연소제어를 통해 매우 희박한 혼합기에서도 고효율의 연소가 가능하게 함으로써 연비저감과 고출력을 동시에 만족할 수 있는 효과적인 기술이다. 본 연구에서는 분무유도방식(spray-guided type)을 이용한 GDI 엔진을 개발하여 안정적인 희박연소를 구현하였다. 자주 사용되는 운전영역에서 연료분사시기의 TDC(Top dead center) 인근으로의 지각을 통하여 안정적인 희박연소를 구현하였으며, 다단분사를 적용하여 추가적인 연료소비율의 개선이 가능한 반면 탄화수소(THC)와 질소산화물(NO<SUB>x</SUB>)의 배출은 증가하고 CO의 배출은 감소되었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실험 장치 및 방법
3. 실험결과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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