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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주성 (경원대학교) 임진호 (한국외국어대학교) 김소영 (서울번동초등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39집 제1호
발행연도
2008.4
수록면
85 - 105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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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영어단어학습을 위한 온라인 교육게임이 ‘영어단어학습에 대한 태도,’ ‘영어단어학습에 대한 자아효능감,’ ‘영어단어학습에 대한 전략,’ ‘영어단어학습에 대한 성취도’ 측면에서 효과가 있는지를 준실험연구(a quasi-experiment)를 통해 검증하였다. 이 연구는 경기도에 소재한 상업계 고등학교 2학년 2학급 50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용 게임을 이용한 영어단어학습은 실험에 참여한 학습자의 영어단어학습 성취도 향상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다. 둘째, 온라인 게임이 영어단어학습에 대한 태도 및 자아효능감, 그리고 전략을 개발시켜주는가에 대한 질문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는 않았지만, 통제집단의 학생들보다도 실험집단의 학생들의 경우에서 더 큰 점수의 변화가 있었다. 셋째, 게임의 부수적인 기능으로 제공된 채팅기능은 친구들과의 사교는 물론 동시에 친구들 간에 영어단어를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도구로 작용하였다.

목차

요약
Ⅰ. 들임말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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