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병민 (건국대학교) 김수욱 (건국대학교) 김재석 (동의초등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39집 제1호
발행연도
2008.4
수록면
135 - 15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웹을 활용한 토론 교육 활동이 학생들의 토론 능력 향상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였다.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웹 토론 게시판을 통하여 토론 교육을 3개월 동안 실시하였으며 토론학습의 효과는 자기평가식 설문지를 이용하여 사전·사후검사를 통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웹을 활용한 토론 교육을 적용한 실험 집단이 적용하지 않은 통제 집단에 비해서 토론 능력이 향상되었다. 그리고 토론 능력을 8가지 영역으로 구분하고 각 영역에 따라 토론교육의 적용 효과를 검증 한 결과 교육 적용 후 다른 요인에서는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효과를 조사할 수 없었으나 적극성과 순발력 요인에서는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토론교육 적용이 토론 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없었다. 마지막으로 프로그램 적용 전에 학생들이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토론능력에 따라 세 집단으로 나눈 후 집단에 따른 토론 능력 향상효과의 차이를 검증했다. 그 결과 토론교육의 효과는 토론 능력의 수준에 따라 서로 상이하게 나타났다. 따라서 웹을 통한 토론의 특성이 의사소통이라는 본질적인 면에서 일치하는 면이 있는 것으로 판단되며 앞으로 토론능력의 향상을 위한 웹 프로그램의 연구와 활용이 요구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의 방법 및 절차
Ⅲ. 연구의 결과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70-0012668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