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179 - 20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이 지각한 수업의 질과 기본심리욕구, 수업참여, 그리고 학업성취도 간의 구조적 관계를 확인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교실의 수업 상황에서 초등학생이 지각하는 수업의 질이 그들의 기본심리욕구와 수업참여 그리고 학업성취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와 관련해서 다각적인 경로를 규명하고 있다. 연구 대상은 제주특별자치도에 소재한 초등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학생 844명(5학년 370명, 6학년 474명, 남자 442명, 여자 402명)이다. 측정 자료는 수업의 질, 기본심리욕구, 수업참여, 그리고 2013년 6월 도교육청에서 실시한 학력평가 자료에 기초한 학업성취도다. 측정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측정변수에 대한 기술통계와 상관계수 그리고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측정모형의 타당성을 검증하였고, 구조방정식모형에 기초하여 잠재변수 간 공변량구조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리고 잠재변수 간 경로계수와 직ㆍ간접 효과 및 매개효과를 산출하고 그 유의도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초등학생이 지각한 수업의 질과 그들의 기본심리욕구, 수업참여, 학업성취도 간에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나타냈으며, 그들이 지각한 수업의 질은 그들의 기본심리욕구와 수업참여에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두 잠재변수를 매개로 학업성취도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초등학생의 기본심리욕구는 그것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을 배제할 때 그들의 수업참여를 매개로 학업성취도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에 기초해서 본 연구에서는 학업성취도를 높이기 위한 질 높은 교실수업의 방향을 논의하였고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0-0011622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