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훈석 (부산대학교) 박기역 (부산대학교) 박태진 (부산대학교) 류광렬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정보과학회논문지 : 소프트웨어 및 응용 정보과학회논문지 : 소프트웨어 및 응용 제39권 제1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66 - 74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도시철도의 열차 운행계획 문제는 여러 가지 제약조건을 만족시키면서 최적화까지 하여야 하는 복잡한 문제다. 대상 문제에서는 특히 차량기지가 복수로 존재함으로 인해 하루 중 몇 대의 열차가 어느 기지에서 출고하여 어디로 입고해야 하는지가 지정되어 있어 제약이 복잡하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입출고 제약을 포함한 여러 제약을 만족시키면서 동시에 1일 운행 비용을 최소화하는 계획의 수립을 위해 유전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2 단계에 걸쳐 탐색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첫 단계에서는 가장 까다로운 제약인 입출고 제약의 만족을 위해 다른 제약을 의도적으로 느슨하게 한 상태에서 제약만족 최적화 탐색을 하고, 후처리 성격의 두 번째 단계에서는 앞 단계에서 위배되었던 제약을 만족시키기 위한 수정 작업과 더불어 최적화 탐색을 다시 수행함으로써 모든 제약을 만족시키면서 최적화된 계획을 도출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대상 문제
3. 열차 운행계획 수립 알고리즘
4. 실험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569-0012671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