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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동대 (동아대학교) 추미애 (부산경상대학)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4권 제6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4,047 - 4,081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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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애착과 관련된 많은 연구에도 불구하고 브랜드 애착과 관련 변수들의 개념, 상호 관계 등은 여전히 불분명한 상태로 남아 있다. 본 연구는 브랜드 애착을 둘러 싼 이러한 혼란을 해소하기 위해 브랜드 애착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브랜드 애착의 특징, 애착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애착의 결과, 애착성향의 이전 여부, 관련 변수들 간의 상호 관계 등을 심층 면접법을 통하여 조사 분석하고 있다. 본 연구의 결과에 의하면 브랜드 애착은 브랜드 사랑에 의해 시작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의 연구에서는 브랜드 사랑을 브랜드 애착과 동일한 것으로 보거나 충성도를 넘어서는 절대적인 감성으로 해석하는 경우도 있지만 본 연구에 의하면 브랜드 사랑은 애착과 몰입의 원인 변수로 보는 것이 타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본 연구에서 브랜드 애착은 브랜드와의 정서적 유대감을 나타내고 브랜드 몰입은 브랜드와의 관계 유지를 계속하고자 하는 믿음이나 행동의도를 의미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브랜드 사랑에 의해 촉발된 브랜드 애착과 몰입은 브랜드와의 분리 거부와 지속적 구매로 연결되고 이는 곧 브랜드에 대한 강력한 정서적 충성도의 형성을 의미하고 있었다. 브랜드 애착과 관련된 정서적 충성도는 전통적 개념의 인지적 충성도와는 분명한 차이점을 나타내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발견 사항들을 바탕으로 향후 브랜드 애착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고 경영적 시사점도 소개하고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문제
Ⅳ. 연구 방법
Ⅴ. 자료 분석 결과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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