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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동완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학논총 인문학논총 제27집
발행연도
2011.10
수록면
31 - 5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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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습자들이 공유하는 지식이나 경험을 영어교육 도구로 활용하여 학습효과를 증진하기 위한 하나의 영어 교수 모형을 구축하고 그 적용의 사례를 보여주고자 한다. 일정한 학습 조건을 갖추고 일정한 학습 상황에 노출되어 있는 학습자들의 관심사와 사물의 인식방법은 큰 틀에서 볼 때 유사점이 많다. 따라서 그들은 상호간 원활한 소통을 하고 특정한 주제에 대하여 쉽사리 담론을 형성하기도 한다. 본 연구자는 그들의 이러한 특성을 이용하여, 그들이 공유하는 지식이나 경험을 하나의 이야기로 구성하도록 유도하고 그 이야기를 영어교육의 도구로 활용하려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교수 모형은 그러한 본 연구자의 의도에 적합한 과업 중심 교수법과 내러티브 접근방식을 접목시킨 것이다. 따라서 공교육에서 교사 역할을 하는 본 연구자가 수행하는 일련의 행위는 과업 중심 교수법 이론과 관련이 있고 연구 참여자인 학습자들이 수행하는 과업 중 우리말 또는 영어로 이야기를 구성하는 행위는 내러티브 접근방식과 관련이 있다. 연구 참여자인 학습자들은 현재 고등학교 3학년 또래로 동일한 교육환경에서 홈스쿨링을 하고 있는 청소년들이다. 그들은 본 연구자가 제시한 학습방향에 따라 우리말로 이야기를 구성한 후 그 이야기의 전부나 일부를 전치사 into가 들어가도록 영작을 하는 것이다-처음부터 영작을 해도 된다-. 이 때 인지문법 이론에 토대를 두고 전치사의 의미를 설명하는 학습교재를 참고하도록 하였다. 그러한 과정을 마친 글들은 원어민 첨삭을 거친 후 취합되어 하나의 영작된 이야기로 재구성되었다.
그러므로 여기서 이야기는 단지 영어교육을 위한 도구로 활용될 뿐 그 경험을 이해하는 도구로는 활용되지 않는다는 점을 밝히고자 한다. 아울러 본 연구는 단지 교수 모형의 제시와 활용의 사례만을 보여 줄 뿐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교수 모형 소개
Ⅳ. 본 연구에서 제시한 교수 모형을 활용한 전치사 into 학습의 사례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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