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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철균 (이화여자대학교) 정유진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22호
발행연도
2011.9
수록면
183 - 207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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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인과율을 중심으로 디지털 서사도구의 발전 사례를 분석하면서 바람직한 디지털 서사도구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디지털 서사도구는 서사 지원도구와 서사 저작 도구의 두 가지 형태로 발전되어왔다. 특히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서사 저작 도구는 서사를 구성하는 문법의 설계를 중심으로 자동 서사 생성에 대한 노력을 지속했지만 독창성과 맥락을 확보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레이몬드 랭(Raymond R.Lang)은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인과율을 활용해 〈요셉(Joseph)〉이라는 스토리 생성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그 결과 독창성과 일관성의 확보에는 성공하지만 평범한 캐릭터와 선형적 사건 배열로 인한 평범한 스토리의 생성이라는 한계를 드러내게 된다.
〈요셉〉이 주장하는 서사적 인과율의 형성의 배경을 탐색하고, 그 한계를 분석하는 동시에 현재 한국에서 개발되고 있는 스토리 창작 지원 도구 〈스토리헬퍼〉의 서사적 인과율 개념을 조명해 유의미한 디지털 서사의 생성에 있어서 인과율 개념이 갖는 의미를 살펴보고자 한다.

목차

국문 초록
Ⅰ. 서론
Ⅱ. 스토리 자동 창작 도구의 인과율
Ⅲ. 〈요셉〉의 인과율 알고리즘 비판
Ⅳ. 스토리 저작 지원 프로그램 〈스토리헬퍼〉의 인과율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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