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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재길 (장로회신학대학교)
저널정보
장로회신학대학교 기독교사상과 문화연구원 장신논단 장신논단 제37집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117 - 151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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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소고는 디트리히 본회퍼(Dietrich Bonhoeffer)의 사회윤리사상을 검토하고 그의 사상이 오늘의 우리 삶에서 차지하는 기독교윤리학적인 의미에 대해 검토한다. 본회퍼는 사회윤리를 역사와 선의 상호적 관계성에 대한 질문으로 이해한다. 그의 사회윤리에서는 사회적 존재와 역사적 실존의 자리에서 살아가는 인간의 사회적 책임성이 중요한 질문이 된다.
본회퍼는 “그리스도-현실”과 “길-예비”의 사상에 기초하여 자신의 사회윤리를 전개한다. 그는 교회사에서 고질적인 병폐가 되었던 이원론의 부작용을 “그리스도-현실”의 윤리를 통해 극복한다. “길-예비”의 윤리는 이 세상 속에서 그리스도인의 책임을 이행하는 윤리를 의미한다. 그것은 궁극이전의 영역에서 궁극적인 것의 도래를 방해하는 장애물을 제거한다.
본회퍼의 사회윤리사상에서 중요한 개념은 인격, 대리행위, 책임, 현실적합성이다. 인간은 나와 너의 관계 즉 사회적 관계성의 현실 속에서 사는 인격적 존재이다. 이러한 인격적 관계는 한 개인과 그가 속해 있는 공동체(집단인격) 사이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여기에서 본회퍼는 한 개인이 다른 한 개인이나 자기가 속해 있는 공동체를 대리하는 대리행위의 개념을 강조한다. 또한 모든 인간을 대리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삶에 대한 구체적인 응답을 기독교적 책임으로 이해한다. “그리스도-현실”의 윤리와 “길-예비”의 윤리는 각 위임-노동, 가정, 관헌(정부), 교회-을 통해 사회적 현실 가운데에서 구체적으로 실현되며 각 위임은 그리스도인들의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는 구체적인 영역이다.
본회퍼의 저항권사상은 법의 영역에서 결정적인 실패를 초래한 국가권력의 불의를 바로 잡는 시민적 용기의 주제와 함께 다루어진다. 이 경우 하나님의 위임으로서의 교회는 상호견제성의 역할을 발휘하는 것으로 본다. 또한 그의 사회윤리는 그리스도의 성육신에 주목함으로써 인간의 존엄성, 자연적인 삶, 인간의 신체적인 삶에 대한 권리를 강조한다. 그것은 반인권적인 상황과 정치적인 한계상황 속에서 사회적 공동선을 실현하려고 했던 기독교윤리의 특별한 한 형태였다. 그의 사회윤리는 오늘의 일반적인 상황 속에서는 규범윤리와의 긴밀한 상관성 하에서 더 보완될 필요가 있다. 대리행위와 책임의 개념 사이에 존재하는 유사성과 차이성에 대해서도 보다 정확한 연구가 필요하다. 그리스도의 고유한 대리행위와 비교할 때 질적인 차이가 있는 인간의 대리행위 수준을 지나치게 긍정하는 본회퍼의 입장도 교정될 필요가 있다. 이러한 과제에도 불구하고 본회퍼의 사회윤리는 오늘의 우리 시대에도 필요한 기독교윤리적인 의미를 지닌다. 본회퍼는 오늘의 그리스도인들이 공동체의 가치를 회복하고 정의를 형성하고 사회적 약자의 고통을 분담하는 일에 참여하려고 할 때에 필요한 신학적 통찰력을 제공하고 있다.

목차

국문 초록
I. 서론
II. 본회퍼의 사회윤리 이해
III. 본회퍼의 사회윤리의 신학적 기초
IV. 본회퍼의 사회윤리의 중심 개념
V. 본회퍼의 사회윤리의 주요 주제
VI.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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