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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효준 (장로회신학대학교)
저널정보
장로회신학대학교 기독교사상과 문화연구원 장신논단 장신논단 제41집
발행연도
2011.7
수록면
315 - 339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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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회는 오랫동안 단일민족이라는 정체성을 강조하며 발전하여 왔다. 그러나 개방화, 국제화, 세계화가 본격적으로 진행됨에 따라 한국사회는 빠른 속도로 다문화사회로 전환되었다. 이에 따라 한국 교회는 ‘다문화 기독교 종교교육(multicultural Christian religious education)’적 관점으로 다문화적 사회 현상들에 대처하는 것이 필요하다. 국내에서 다문화교육이라는 용어가 2000년대 이후에 언급되기 시작했고, 본격적인 연구논문들은 2007년부터 발표되기 시작을 했다. 그러나 대다수의 다문화교육이 정부 차원에서 다문화사회를 구성하는 소수계인 다민족 이주민들의 한국 적응 교육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실정이며, 이에 반해서 기독교 종교 교육적 입장에서 다문화교육을 다룬 글들은 아주 미미하다.
본고는 다문화 교육의 정의와 이론을 소개함으로 다문화 기독교 종교교육에 대한 이해를 촉진하고자 하며, 이를 위해 가장 대표적인 다문화 기독교 사회인 미국의 다문화 기독교 교육의 역사적 배경과 그 중심 철학을 고찰하였다. 이와 분석을 통해서 얻은 성찰을 바탕으로 한국교회의 다문화 기독교교육의 현실을 진단하고자 한다. 더 나아가 한국 교회뿐 아니라 한국 사회가 다문화 사회의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다문화 기독교 종교교육의 과제와 전망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국문 초록
I. 서론
II. 다문화 교육
III. 다문화 기독교 종교교육
IV. 결론: 다문화사회로 진입한 한국 장로교 교회를 위한 다문화 기독교 종교교육의 과제와 전망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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