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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도일 (장로회신학대학교)
저널정보
장로회신학대학교 기독교사상과 문화연구원 장신논단 장신논단 제39집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379 - 407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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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제시대와 극도의 가난을 경험하던 시절 한국교회는 기독교의 역사가 오래 되지 않았고 아직 신앙인이 극소수였던 시절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독교는 나라의 선도적 역할을 감당하며 교육과 사회봉사의 영역에 있어 민족의 소금과 빛의 역할을 감당해 왔다. 그러나 사회전반의 형편이 향상되고 국격이 많이 올라간 오늘 오히려 교회의 공신력과 영향력이 극도로 줄어들었으며 적지 않은 반대세력도 있는 것이 오늘의 형편이다. 그 원인이 무엇인가? 원인 규명과 더불어 해법을 교육분야의 시각으로 찾으려 시도한 것이 본 연구이다. 특히 미국에서 발현한 항존주의 교육철학이 갖고 있는 특징에서 그 실마리를 모색한 것이다. 항존주의는 인류의 삶에 영원히 변하지 않는 항존적인 가치관을 모든 사람에게 심어주어야 한다고 주장한 교육철학으로서, 이십세기초에 소위 실용주의 교육철학에 빠져 있던 이들에게 경종을 울린 교육철학이다. 더욱이 포스트모던 시대에 살고 있는 현대인들은 탈중심적, 다원적, 상대적 문화의 영향으로 인하여 절대진리를 받아들이기 쉽지 않은 상황에 있고 실용주의 교육철학의 영향으로 인하여 영혼에 자양분을 주고 영생을 얻게 하는 기독교에 관심을 기울이기가 쉽지 않은 것이 오늘의 현실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항존주의 교육철학이 왜 실용주의 교육철학의 대안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한 가능성을 모색하고 항존주의와 기독교교육 사이의 접촉점을 탐색한 후 항존주의적 교육실천이 오늘의 기독교교육에 주는 함의를 살펴보았다. 물론 이 과정에서 실용주의를 폐기처분해야 한다는 나이브한 시도보다는 오히려 실용주의와 항존주의의 장점을 적절히 활용하고 상호보완적으로 적용해야 한다는 결론도 얻었다. 이와 같은 연구를 진행하기 위하여 항존주의 학자 중 허친스와 마리탱의 이론을 듀이의 이론과 비교하면서 살펴보았다. 그리 길지 않은 역사를 갖고 있는 시카고대학교가 현재까지 수많은 세계적 지도자를 배출하게 된 배경을 살핀 결과, 항존주의 교육철학을 대학교육에 활용한 이유도 포함되어 있다는 조심스런 추측도 할 수 있었다. 이전의 실용주의가 너무 아동중심적이고 심리학에 지나친 의존을 하며 상황에 너무 예민한 나머지 오히려 균형잡힌 교육을 하는 데에는 실패하였다고 고발한 항존주의가 오늘 어려움에 처한 한국교회의 기독사학에도 해법을 제시할 수 있다는 단서를 찾게 되었다. 영원히 변치않고 모든 사람을 영원한 생명의 주인에게 인도하는 성경말씀의 항존적인 진리를 기독사학에서 성실하게 가르치며, 좀 더 투명하고 정직하며 전문가다운 지도자로 거듭날 수 있도록 성경에 입각한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그리고 결과적으로 기독교적 교육이야말로 전인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가장 바람직한 교육이라는 신뢰와 증언을 사회로부터 다시 가져올 수 있다면 그것이야말로 기독교가 사회적 공신력과 영향력을 회복할 수 있는 길이 될 수 있다고 본 연구는 밝힌 것이다.

목차

국문 초록
Ⅰ. 서론
Ⅱ. 포스트모더니즘의 도전과 실용주의 교육철학의 한계
Ⅲ. 항존주의 교육 철학의 핵심
Ⅳ. 항존주의 교육철학과 기독교교육학의 접촉점 탐색
Ⅴ. 항존주의 교육철학의 재조명에 따른 기독교교육적 함의와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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