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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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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재진 (부산대학교) 황성욱 (부산대학교) 최창식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부산울산경남언론학회 지역과 커뮤니케이션 언론학연구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1.8
수록면
113 - 145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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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변하는 매체환경 속에서 효율적인 광고기획과 집행을 통해 광고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자질 있는 전문 광고 인력의 전략적 양성이 절실한 실정이다. 이 연구는 이러한 인력 양성을 위해 어떤 실용적인 방안들이 가능하고 적절할지 탐색ㆍ조사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해 광고 인력 양성과 관련한 세 주체인 교수, 실무자, 학생을 대상으로 두 차례의 포커스 그룹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창의적 인재육성이 가장 필요하며, 이를 위해 최신의 경향(trend)을 반영한 능동적인 교과과정의 수립, 현장 적응력을 높일 수 있는 실습교육의 다각화, ‘광고쟁이’를 넘어서는 제너럴리스트(generalist)의 육성, 시장의 흐름에 부응하는 인력 재보수 교육의 강화 등과 같은 방안들이 실현될 필요가 있었다. 이와 관련한 구체적 실천방안 및 정책적 제언 등이 논의 되었다.

목차

1. 서론
2. 문헌연구
3. 연구방법
4.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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