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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도 (한국해양대학교) 최소영 (한국해양대학교) 이수진 (오사카대학교) 서정 (한국기계연구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38권 제12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1,367 - 1,372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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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15)

2014

레이저 열원을 이용한 보론강 및 핫스탬핑강의 용접특성에 관한 연구 (Ⅱ) : 초고강도 핫스탬핑강의 레이저 용접특성 레이저 열원을 이용한 보론강 및 핫스탬핑강의 용접특성에 관한 연구 (I) : 핫스탬핑 공정에 사용되는 Al-Si 코팅된 보론강의 레이저 용접특성 SS400의 레이저-아크 하이브리드 용접시 레이저와 아크 열원간 거리가 용접성에 미치는 영향 디스크 레이저를 이용한 핫스탬핑강의 용접성에 관한 연구 레이저와 CMT 아크 열원을 이용한 알루미늄 합금의 하이브리드 용접에 대한 기초적 연구 핫스탬핑강의 디스크 레이저 용접성에 대한 연구(Ⅱ) : 레이저를 이용한 자동차용 핫스탬핑강의 맞대기 용접특성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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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세계적으로 환경문제에 대한 위기의식이 고조됨에 따라 운송산업 분야에서는 차체경량화를 통해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차체경량화의 방법으로써 보론강을 900 ℃이상의 온도에서 가열한 후, 성형과 동시에 냉각하여 1500 MPa 이상의 강도를 얻을 수 있는 핫스탬핑 공정이 제시되고 있다. 하지만 핫스탬핑 공정에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보론강의 레이저 용접성에 대한 연구결과는 많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론강의 레이저 용접특성을 조사하기 위해 레이저 매개변수에 대하여 기초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실험결과, 실드가스에 대한 매개변수의 최적의 조건은 Q = 20ℓ/min, α = 40 °, d = 20 mm, l = 0 mm이며, 맞대기 용접부의 경도는 용접부에서 마르텐사이트 형성으로 인해 급격하게 상승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실험 재료 및 방법
3. 실험 결과 및 고찰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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