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종연 (건국대학교) 이은진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41집 제3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119 - 147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 이러닝 강좌에서 시스템품질, 정보품질, 서비스품질이 학습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밝히는 것이었다. 또한 품질 요인별 영향력이 이러닝 강좌의 과목계열과 수강생규모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서울 소재 4년제 사립대학인 K대학에서 실시되었다. 우선 K대학에서 2009년 2학기에 개설된 이러닝 강좌 중 과목계열, 수강생규모 등을 고려하여 9개 강좌를 선정하였다. 선정된 강좌를 수강한 대학생 총 561명에게 한 학기 수업을 마친후 선행연구를 참조하여 32개 문항으로 구성한 설문지에 답하도록 하였다. 설문 데이터에 대하여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및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정보품질, 서비스품질, 시스템품질 순으로 학습만족도에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목계열, 수강생규모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었지만 정보품질이 학습자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70-0014974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