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77 - 49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의 이러닝 환경에서 학습자의 정서지능, 이러닝 품질, 자기효능감, 학습만족도 및 학업성취도간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 강좌에 등록을 한 K대학의 학생을 대상으로 학기말에 학습관리시스템(LMS)을 통해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였다. 본 설문에 성실히 응답한 533명의 응답을 바탕으로 구조방정식 모델링 분석을 통하여 정서지능, 이러닝 품질, 자기효능감, 학습만족도 및 학업성취도 변인간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 상정한 가설을 검증한 결과 첫째, 온라인 학습환경에서 학습자의 정서지능과 학습자가 지각하는 이러닝의 품질은 학습자의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학습자의 정서지능은 학습자의 자기효능감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이러닝 환경에서 학습자의 정서지능과 이러닝의 품질은 학업성취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고 자기효능감과 학습만족도는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이러닝 학습환경에서 학습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정서지능을 높이기 위한 노력과 이러닝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고 학습자의 학업성취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자기효능감 및 학습만족도를 높이는 방안을 강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함을 시사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의 이러닝 학습환경에서 학습자의 학업성과를 높일 수 있는 방법 및 전략에 대해 자세히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