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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대용 (울산대학교) 조성룡 (울산대학교) 이범진 (신라대하교)
저널정보
한국코칭능력개발원 코칭능력개발지 코칭능력개발지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233 - 241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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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ㆍ고등부 펜싱선수들을 대상으로 16주간의 심리기술훈련을 실시하여 운동스트레스요인, 자신감요인, 경쟁특성불안요인, 자기관리요인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였다. 연구대상자는 비 확률표집방법 중 편의표본추출 방법으로 2011년 대한펜싱연맹에 등록된 펜싱선수 35명(남=17명, 여=18명)이었으며, 연구 참여자의 개인적 특성은 평균연령(13세-18세)은 15세, 경력(1년-6년)은 3년이었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측정도구는 질적 분석 방법을 위해 면담과 개방형질문지를 사용하였으며, 양적분석 방법으로는 운동스트레스요인, 자신감요인, 경쟁특성불안요인, 자기관리요인 검사지를 사용하였으며 펜싱선수의 운동스트레스요인, 자신감요인, 경쟁특성불안요인, 자기관리 요인을 비교분석하기 위해 유의수준 .05에서 대응표본 t 검증(paired t-test)을 실시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중ㆍ고등부 펜싱선수들은 심리기술훈련을 받고난 후 운동스트레스요인이 낮아졌다. 둘째, 중ㆍ고등부 펜싱선수들은 심리기술훈련을 받고난 후 자신감요인이 높아졌다. 셋째. 중ㆍ고등부 펜싱선수들은 심리기술훈련을 받고난 후 경쟁특성불안요인이 낮아졌다. 넷째, 중ㆍ고등부 펜싱선수들은 심리기술훈련을 받고난 후 자기관리요인이 높아졌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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