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LCSI를 활용한 진로집단 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에 소재한 ‘S’ 마이스터 고등학생 19명으로 실험집단에 9명, 통제집단에 10명을 구성하였다. 실험집단에는 한국고용정보원에서 개발한 CDP-H(2006)와 LCSI 성격검사를 적용한 진로집단 프로그램을 재구성하여 전문가 2인의 타당도 평가를 거쳐, 50분씩 매주 2회기씩 5주간 총 10회기를 실시하였다. 통제집단에게는 특별한 조치를 취하지 않고 일반학습지도가 이루어졌다. 실험을 위해 이용된 척도는 Rosenberg(1965)가 제작하고 전병제(1974)가 번안한 자아존중감 척도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진로성숙도 검사(2001)를 사용하였다. 연구의 통계검증을 위해 자료는 SPSS 15.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공분산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LCSI 진로집단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자아존중감 점수와 진로성숙도 능력영역의 하위요인인 자기이해, 합리적 의사결정, 선호직업에 대한 지식 점수에서 유의한 증가를 보였다. 다만 진로성숙도의 검사시기에서의 점수 간 차이를 분석해본 결과 유의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effect of LCSI career group program on meister high school student‘s self-esteem and career maturity. This study investigated 19 students who had first & second graders in ‘S’ meister high school students in Gyeonggido. The students were divided into two groups, 9 students for the treatment group and 10 for the control group. For the statistical analysis, ANCOVA and One-Way ANOVA were used. Results of the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the improvement of the self-esteem in the treatment group was significantly higher than the control group (F=3.82, p<.05). Second, the improvement of the Career maturity in the treatment group was significantly higher than the control group (F=5.09, p<.05). In conclusion, the LCSI career group program had a positive effect on self-esteem and career matur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