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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왕원기 (중국서북대학교) 왕연 (건국대) 성정 (건국대)
저널정보
건국대학교 인문학연구원 통일인문학 통일인문학논총 제52집
발행연도
2011.11
수록면
231 - 243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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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합사상과 화합정신은 중화문명의 문화적 정수이자 영혼이다. 어원학에서 ‘화합’은 조화?평온?화이부동(和而不同) 등으로 해석된다. 진(秦)나라와 한(漢)나라 이후 중국에서 ‘화합’개념이 광범하게 사용되었으며, 중국문화의 발전 역시 융합 추세를 보였다. 화합정신 때문에 중국은 지리적 폐쇄성에도 불구하고 문화 간의 조합과 공생을 이루었다 할 수 있다. 위기를 직면하는 현실상황에서 화합문화는 화생(和生)?화처(和處)?화립(和立)?화달(和達)?화애(和愛) 등의 이론으로 발전할 수 있고, 사회적?문화적 치유 기능을 갖고 있다. 따라서 화합문화의 시대적 가치가 높은 것이다.
중화민족은 조합과 화합을 중요시하는 민족이다. 이러한 민족정신을 나타내는 화합사상은 일종의 가치관?정치이념?사회사상으로서, 중화문명의 문화적 정수와 영혼이 되었다. 다원화된 사회에서 ‘화합’은 ‘조화’를 이루기 위한 방법이고, ‘조화’는 ‘화합’의 이상적 실현이다. 또한 ‘화합’은 과거로부터 인류가 추구해온 자연?사회?인간관계?신심(身心)?문명 등 여러 요소간의 이상적인 관계다.

목차

[국문초록]
1. ‘화(和)’와 ‘合(합)’의 어원학적 이해
2. 화합문화의 역사적 발전
3. 화합문화의 현대적인 의의와 가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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