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길표 (협성대학교)
저널정보
장로회신학대학교 세계선교연구원 선교와 신학 선교와 신학 제29집
발행연도
2012.2
수록면
225 - 24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세계선교를 위한 마지막 선교전략으로서 ‘킹덤비즈니스’ 전략 실행에 있어서 근본적인 원리들을 설명한다. 2004년 파타야 로잔포럼에서 공식적으로 사용한 용어는 ‘Business as Mission’(BAM)이다. 세계적으로 세계화(globalization) 현상과 경제적으로는 신자유주의(neo-liberalism)현상이 확산되고 있는 이 시대에 비즈니스와 선교를 연합하여 세계선교를 이루는 새로운 선교전략으로 등장한 것이다. 비즈니스와 선교는 궁극적인 가치가 상반된다고 보는 견해가 있지만 우리가 살고 있는 현대사회의 움직임을 고려할 때에 비즈니스를 통한 이윤추구를 선교의 자원으로 활용하여 문화명령(창 1:28)을 이루어 가는 것은 21세기의 새로운 선교전략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연구는 BAM의 간략한 역사적 배경과 상황적 배경을 설명하여 통전적 선교와 더불어 BAM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로 시작한다. BAM은 비즈니스도 되어야 하고 선교도 되어야 하는 양면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비즈니스 측면에서 필요한 근본적인 원리들과 선교적 측면에서 필요한 근본적인 원리들을 설명한다. 비즈니스 측면에서는 자존하기 위해 이윤이 있어야 하는 이유, NGO의 구제사역과는 달리 일자리를 제공해 주어야 하는 이유, 세계의 중요한 이슈들에 밀접하게 반응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한다. 선교학적인 측면에서는 분명히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하나님의 나라를 확장해야 하는 이유, 제사장에 대한 새로운 이해의 필요성, 또한 교차문화적인 성격을 지녀야 하는 이유들에 대하여 설명한다. 마지막에는 창의적접근지역에서 사역하는 선교사의 인터뷰를 통하여 BAM 사역에 있어서 위험한 부분들을 지적하며 BAM을 세계선교에 대한 새로운 선교전략으로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는 BAM 선교전략의 기초를 다루는 연구이지만 마지막 선교지라고 일컬어지는 미전도종족과 창의적 접근 지역 선교를 준비하는 선교사 후보생들과 목회자들에게 작은 도전이 되기를 기대하고, 또한 21세기 새로운 선교전략의 기초를 세우는 작은 벽돌이 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I. Introduction
II. Understanding Kingdom Business
III. Foundational Principles From Business Perspective
IV. Foundational Principles From Missiological Perspective
V. Conclusion
Bibliography
논문 초록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235-0015197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