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차형석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음악문화학회 한국음악문화연구 한국음악문화연구 제3집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81 - 9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은 ‘聲’을 구별하는데 있어 ‘유치성’의 가장 특징적인 면으로 부각되는 ‘직촉’을 소개하고 음악적 특징이 무엇인지 밝힌 글이다.
『作法龜鑑』의 문헌 「入聲直而促」의 기록처럼 빠르게 급히 내는 입성의 발성법이 음악적 측면에 영향을 주었을 것이라는 판단아래 살펴본 ‘직촉’의 음악적 선율은 do"에서 mi로 빠르게 하행진행 하는 ‘B형’의 선율로 특정한 선율형을 가지고, ‘B’선율형은 축소형과 확대형이 나타난다. 사설붙임은 2음절을 마치 한 음절인 것처럼 부르고 사설붙임에 따른 리듬은 일자다음(melismatic style)의 구조로 두 번째 음절에서 주로 당김음이 나타난다. 가창방법은 두 음절을 이어 부르기 때문에 호흡방법이 한 호흡으로 2음절을 잡은 후 숨을 쉬고 모음을 이어 가창하는 특징이 있다. ‘직촉’의 쓰임은 음절과 음절의 혹은 句와 句의 연결에서 사용된다.
기존의 연구는 ‘직촉’이 발성법 혹은 ‘형식’이라는 견해에서 본고는 관음예문 〈유치〉를 비롯해 지장청 〈유치〉와 각배의 〈상단유치〉 그리고 〈중단유치〉를 종합하여 분석한 결과 입성의 발성법이 음악적인 측면에 영향을 주었고, 이 발성법을 차용하여 특정한 ‘B’선율형에 특징적인 음악적 요소가 결합되어 고유한 사설붙임과 리듬형 그리고 호흡 등이 복합적으로 구성된 음악적 특징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문헌에서의 ‘직촉’
Ⅲ. ‘직촉’의 선율분석
Ⅳ. ‘직촉’의 선율특징
Ⅴ.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670-0015583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