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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은 (엔씨소프트)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100호(Vol.25 No.1)
발행연도
2012.2
수록면
135 - 144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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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디지털 매체가 대중화되면서 기존의 웹에서만 제공되던 서비스가 모바일폰이나 태블릿 PC, 기타 플랫폼으로도 그 범위가 확장되고 있다. 특히 스마트폰의 확산으로 기존 웹서비스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으로 제작해야하는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서비스 제공자 입장에서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 시 기준이 될 만한 디자인 가이드라인이 필요하게 되었다. 지금까지는 웹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디자인이 구분되는 경우가 많았으나 미디어의 다양화 현상으로 인해 웹과 모바일을 일관성 있게 연계시켜야 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디바이스 간의 "일관성"이라는 개념이 중요해진 반면, "디자인 일관성"이라는 개념과 어떻게 그것을 실제로 구현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실무에서도 사용자에게 동일한 서비스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디바이스 간 디자인이 연결성을 가져야 한다는 것은 모두 공감하나 구체적인 방법론에 대한 합의된 기준이 없어 커뮤니케이션에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멀티 디바이스의 사용자 경험을 구성하는 디자인 속성을 규명하여 일관된 서비스 경험 제공을 위한 가이드라인의 토대를 마련하고자 한다. 관련 문헌 연구를 통해 사용자 경험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비교 분석하고, 크로스 플랫폼에 대한 선행 연구 결과를 통해 본 연구에 적합한, 웹/모바일 서비스의 일관된 사용자 경험을 위한 디자인 프레임웍을 제안하고자 한다. 그리고 해당 프레임웍을 바탕으로 실제 웹/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멀티 디바이스 서비스의 디자인 일관성에 대한 공통 커뮤니케이션의 토대가 되는 개념적 체계를 수립하여, 실무에서 서비스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기획, 디자인, 개발 등 각 파트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지원하고 최적의 결과물을 산출할 수 있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핵심 개념 고찰
3. 멀티 디바이스 서비스에서의 사용자 경험의 일관성
4. 사례 분석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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