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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혜정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7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51 - 64 (14page)
DOI
10.17548/ksaf.2010.12.7.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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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이 국내에 선보인 것도 어느 덧 1년을 넘어서고 있다. 미래형 컨텐츠의 확산과 다양화로 인해 사용자 혜택의 증가가 예상되는 가운데 스마트 폰에 이어 스마트 TV에도 리치 컨텐츠, 애플리케이션, 멀티스크린, 크로스플랫폼, SNS, UCC 등이 선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사용자의 선택권은 늘어나게 되고 이용의 편이성도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미래 컨텐대두와 확산은 사업자 입장에서는 사용자에게 선보일 최적의 매래 컨텐츠 설계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으며 사용자 입장인 스마트폰을 이미 경험한 소비자들은 개인적 성향의 경험을 기반으로 미래형 컨텐츠를 인식하려 할 것이다. 따라서 사용자 경험 중심의 미래 컨텐츠 설계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 TV로 한정하여 선행연구와 이론적 고찰을 통해 미래 컨텐츠와 UX디자인의 개념, 유형 및 특징을 알아보고 설문을 통해 UX창출 유형에 따른 미래 컨텐츠 구성요소 분석과 미래 컨텐츠 유형별 UX창출 관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리치 컨텐츠는 감성적 경험을 선호하고 시각 요소가 영향력이 가장 크며, 애플리케이션 컨텐트는 개인적 경험을 선호하고 컨텐츠 요소가 영향력이 가장크며, 멀티스크린 컨텐츠는 행위적 경험을 선호하고 인터랙션 요소가 영향력이 가장크다. 크로스플랫폼 컨텐츠는 개인적 경험을 선호하고 컨텐츠 요소가 영향력이 가장 크며, SNS는 감성적 경험을 선호하고 시각 요소가 영향력이 가장크며, UCC 컨텐츠는 개인적 경험을 선호하고 컨텐츠 요소가 영향력이 가장크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미래컨텐츠 유형별 UX 디자인 모형 적용을 제안하였다. 미래 컨텐츠 유형에 따라 어떤 경험을 소비자가 선호하고 어떤 구성요소가 최적인지를 판단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으며 이번 연구를 바탕으로 보다 다양한 미래 컨텐츠 관련 연구가 진행되기를 기대해 본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미래 컨텐츠의 이해
Ⅲ. UX 디자인의 이해
Ⅳ. 미래 컨텐츠 유형에 따른 UX디자인 분석
Ⅴ. 결론
Reference
Endno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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