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선미 (국제사이버대학교) 최권진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동악어문학회 동악어문학 한국어문학연구 제58집
발행연도
2012.2
수록면
281 - 31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원격대학이 국내외에 거주하는 외국인에게 학점제로 실용한국어를 교육하는 동영상 강의를 개발하는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것이다. 이를 위해 연구자들은 이러한 연구의 필요성과 제한점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강의 환경을 분석하고, 차시별 세부 학습 내용을 제시하여 동영상 강의의 내용 설계 전략을 구축했다. 학습 내용은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인 주인공이 한국을 여행하면서 한국의 사회와 문화를 직접 경험하면서 한국어를 익히도록 구성했다.
이어서 동영상 강의의 설계 및 개발의 실제를 제시했다. 이를 위해 가네의 학습사태를 온라인 학습과 성인 학습에 맞게 응용하여 적용하여 학습 흐름도를 구성했다. 이러한 이론적 토대를 기반으로 하여 동영상의 전체 화면 구성, 화면 디자인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성 그리고 학습 평가 방법의 실제를 제시했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동영상 강의의 내용 설계 전략
3. 동영상 강의의 설계 및 개발
4. 결론
Abstract
참고문헌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710-0016599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