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종하 (숭실대학교) 유수현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숭실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논총 사회과학논총 제14집 2011
발행연도
2012.2
수록면
61 - 8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E-미디어란 휴대폰, TV, 컴퓨터를 이야기하며, 현대사회에서 매우 중요한 의사소통의 수단이자 문화라 할 수 있다. 우리의 청소년들은 이러한 E-미디어에 많이 노출 되어있으며, 심각한 중독의 증상을 염려하는 시선도 많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아동청소년패널(2010) 자료를 바탕으로 E-미디어의 과도한 사용이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그러한 영향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살펴보았으며, 구조방정식을 이용하여 모형을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청소년의 E-미디어 사용이 많아지는 것은 건강한 학교생활을 유지하는데 방해가 되었으나, 청소년의 자존감, 자아탄력성, 삶의 만족도가 조절변수로서 영향력을 줄여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부모의 긍정적 의사소통은 조절변수로 검증되지 않았다. 하지만, 부모의 긍정적 의사소통은 부분매개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고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 E-미디어의 사용이 폭넓게 확장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서 청소년의 건강한 자아성장을 위한 부모의 긍정적 의사소통이 학교생활 적응에 매우 중요함을 확인하였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문헌고찰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05-0016608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