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연 (서울산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5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30 - 39 (10page)
DOI
10.17548/ksaf.2009.12.5.3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뮤지엄에서 필즈 온 (Feels-on) 전시를 주력으로 내세우는 21세기에는 감성에 근거한 디자인이 최고의 경쟁력이 될 것이다. 전시와 교육을 제공하는 뮤지엄은 디자인에 대한 투자와 마인드를 높여야만 생존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디자인은 뮤지엄의 핵심 영역으로 인식되게 되었으며, ‘디자인 경영’이라는 새로운 이론을 실제 뮤지엄 환경에 도입시키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게 되었다.
선진국들은 이미 100여년 전부터 디자인을 뮤지엄 경영에 도입하여 괄목할 만한 성과를 보여주었다. 우리나라의 뮤지엄 속 디자인 영역은 세계적 수준에 미흡한 것이 현실이다. 다행히 최근 몇 년 사이에 우리나라도 많은 뮤지엄들이 디자인 경영을 핵심 요인으로 받아 들여 높은 성과를 얻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디자인 경영으로 인해 성공한 뮤지엄의 사례에서 디자인 경영이 어떠한 역할을 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그리고 성공한 뮤지엄에서의 디자인은 단순히 디자인에 국한 된 것이 아니라 기획단계에서부터 디자인이 함께 기획되고 발전되어야 한다는 점을 중점적으로 연구하였다.
국내외에서 성공한 뮤지엄을 중심으로 디자인 전략 경영 사례를 조사하여 디자인 경영의 역할을 살펴보는데 그 의의를 둔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뮤지엄과 디자인 경영에 대한 이론적 고찰
Ⅲ. 뮤지엄과 디자인 경영의 상관성
Ⅳ. 결론
Reference
Endnote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