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영신 (홍익대학교) 고정민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37 No.2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309 - 320 (12page)
DOI
10.17548/ksaf.2019.03.30.30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뮤지엄(museum)은 다양한 계층의 관람객들이 교육 뿐 아니라 문화를 누리고 즐기는 복합문화시설로 변화하고 있다. 본 연구는 뮤지엄의 부가 시설 중 하나인 뮤지엄샵(museum shop)의 변화한 역할 고찰에서 시작하였다. 뮤지엄샵은 관람객에게 문화상품을 통해 방문객과 소통하며 즐거움을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뮤지엄 문화상품의 상품성 향상을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먼저 관련 문헌 및 인터넷 사이트 조사를 통하여 해외 뮤지엄샵의 활성화 특성을 파악하고, 국내 뮤지엄샵의 상품 기획 전문가 인터뷰를 통하여 현황과 문제점 파악하여 국내 뮤지엄샵의 상품화 단계별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아트마케팅(Art Marketing) 실행 측면의 개선방안을 제언하였다.
연구결과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 니즈 파악을 위한 적극적 조사 및 전문조직을 활용한 상품화 지원 둘째, 안정된 제작 환경을 제공하여 생산원가 안정화 및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고, 다양한 가격대의 상품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 셋째, 온라인 노출강화 및 뮤지엄 홍보 시 뮤지업샵 동반 홍보 등의 노출 다원화를 추구해야한다. 넷째, 온라인 샵 강화 등의 적극적인 판매 촉진이나 외부 판매 채널 확대 등을 추구해야 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뮤지엄 문화상품의 개발과 판매 활성화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Ⅱ. 뮤지엄과 문화상품
Ⅲ. 연구방법
IV. 뮤지엄 문화상품의 상품화 개선방안
V.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