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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안지영 (한국학중앙연구원) 박소영 (한국학중앙연구원) 정재윤 (한국학중앙연구원)
저널정보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구 정신문화연구) 정신문화연구 2012 봄 호 제35권 제1호 (통권 126호)
발행연도
2012.3
수록면
343 - 372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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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각국 사회과 교과서에 나타난 한국 관련 내용 분석을 통해 외국 교과서에서 공통으로 나타나는 한국의 국가 이미지는 ① 역사적으로 피동적·타율적인 국가 이미지, ② 한국전쟁에 의한 전쟁국가 및 분단국가 이미지, ③ 신흥공업국으로서의 공업국가 이미지, ④ 소략·축소된 문화적 이미지로 분류된다.
외국 사회과 교과서에서 특히 강조되는 한국의 국가 이미지는 한국전쟁에 의한 전쟁 및 분단국가 이미지와 신흥공업국으로서의 공업국가 이미지 이다. 한국문화에 대한 이미지는 부족, 결핍된 상태로 한국문화의 독창성 서술의 부재는 차치하고 한국문화 자체에 대한 내용의 부재도 심각하다.
세계 각국의 필요에 의해 단편적·단절적으로 취사선택된 내용에 의해 형성된 한국의 국가 이미지는 한국이라는 총체적인 국가 이미지를 가지게 하기는 어렵다. 세계 각국 사회과 교과서에서 한국이 가지는 전쟁국가, 분단국가의 이미지는 전쟁 그 자체가 주는 강한 부정적인 이미지와 이러한 이미지를 쇄신할 만한 대상 이미지의 부족으로 말미암아 한국은 여전히 전쟁발발 가능성이 높은 위험한 분단국가 이미지를 파생시키고 있다. 또한 신흥공업국으로의 공업국가 이미지 경제적으로 공업국으로 성장한 이미지와 공업국이 가지고 있는 제조업 중심의 국가 이미지의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결핍된 한국의 문화 이미지는 하드 파워보다 소프트 파워가 중요시되는 현 시점에서 소프트 파워를 확장해나갈 수 있는 기반 문화조차 없는 문화적으로 제한된 이미지를 가지게 한다.
따라서 세계 각국 사회과 교과서에서 나타나고 있는 한국의 단절적이고 부정적인 이미지를 극복하고 개선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독일정부가 추진한 괴테문화원(Goethe-Institut)과 최근 중국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공자학원(孔子學院)의 사례에서도 볼 수 있듯이 보다 국가적·학술적·민간적인 차원에서의 전 방위적이고 다층적인 노력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외국 사회과 교과서에 나타난 한국 이미지
Ⅲ. 강조 축소로 인한 파생 이미지
Ⅳ. 교과서 내 한국 이미지 개선 방안
Ⅴ. 맺음말
참고문헌
국문요약
Abstracts

참고문헌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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