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빛나 (한국성서대학교) 조윤경 (한국성서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12.2
수록면
33 - 57 (25page)
DOI
10.18541/ser.2012.02.11.1.3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통합유아교육기관에 재원 중인 청각장애유아 부모와의 면담을 통해 청각 장애유아의 통합 상황과 부모의 요구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청각장애유아의 효과적인 통합을 위한 구체적인 지원방안을 제시하고자 시행하였다. 수도권에 위치한 통합유아교육기관에 재원 중인 만 3-5세 청각장애유아의 어머니 6명을 대상으로 반구조화된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속적비교법을 이용하여 부호화한 후, 부호들 간의 연속적인 비교를 통해 범주와 주제를 형성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각장애유아의 통합유아교육기관 입소 과정은 법 제정으로 인해 비교적 용이하였고, 언어와 사회성 발달을 위해 통합유아교육기관을 선택하고 있었다. 둘째, 통합 유아교육기관에서 청각장애유아는 입소 시 다양한 어려움을 겪었지만, 통합유아교육기관의 지원방법 및 내용에 따라 통합유아교육기관에 대한 부모의 만족도는 차이가 있었다. 셋째, 청각장애유아는 개별화교육 등 여러 지원을 받고 있었으나, 청각장애를 위한 전문적인 지원은 받지 못하고 있었다. 넷째, 청각장애유아의 부모는 통합유아교육기관에 대해 청각장애유아를 위한 전문적인 지원을 원하였고, 사회성 증진을 위한 또래와의 긍정적 관계 형성과 더불어서 청각장애유아의 재활을 위한 국가의 경제적 지원과 교육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요구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00-0017398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