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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시곤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대한토목학회 대한토목학회논문집 D 大韓土木學會論文集 제32권 제2 D호
발행연도
2012.3
수록면
95 - 101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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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복합환승센터 접근 교통수단의 정류장시설 배치기준을 개발하였다. 복합환승센터의 시설배치기준은 접근교통수산(Access Mode)의 승하차시설의 상대적인 위치선정에 관한 것으로 접근교통수단 하차 후 주교통수단 (Main Mode)의 승하차 시설까지 이동거리를 최소화하도록 기준을 제시하였다. 이동거리 중 계단은 평면거리 보다 큰 가중치를 적용하였고 에스컬레이터는 평면거리 보다 적은 가중치를 적용하였다. 효과 척도로서 접근교통수단별 이용자 가중평면환산거리를 채택하였다. 최종적으로는 본 연구에서 제시된 기준을 기존 김포공항에 적용하여 접근교통수단의 승하차 시설의 위치와 접근시설의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기존 환승센터의 승하차시설 배치현황 및 문제점
3. 보행자 특성분석 및 환승 영향권 설정
4. 하차시설 배치기준
5. 사례연구
6. 결론 및 향후과제
참고문헌

참고문헌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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