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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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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환 (경상대학교) 강정현 (경상대학교) 강종호 (경상대학교)
저널정보
대한토목학회 대한토목학회논문집 D 大韓土木學會論文集 제32권 제2 D호
발행연도
2012.3
수록면
137 - 145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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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찰청 발표 자료에 따르면 2010년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교통사고 건수는 226.878건으로 전체 교통사고 중 교차로가 차지하는 비중이 44.8%로 교차로 사고는 교통사고 중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 중 신호교차로 교통사고에 대한 연구는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반면에 비신호교차로에 대한 연구는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환경적 요인으로 퍼지적 성격을 가진 교통량, 차로폭, 시거를 입력변수로 비신호교차로에서의 사고건수예측을 위한 ANFIS(Adaptive Neuro-Fuzzy Inference System)모형을 구축하였다. 이렇게 구축된 모형의 예측력은 검증자료를 이용한 실측치와 추론치를 비교함으로써 평가되었다. 본 모형의 예측력은 결정계수인 R²와 평균절대오차(MAE), 평균제곱근오차(MSE)를 통하여 적합성을 평가하였으며 이들은 각각 평가 결과 0.9817, 0.4773, 0.3037로 나타나 모형의 설명력이 우수한 것으로 평가된다. 본연구의 비신호 교차로 사고예측분석 연구결과는 비신호교차로의 안전 대책 수립 및 교통사고 개선사업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문헌연구 및 적응 뉴로-퍼지 시스템(ANFIS)의 개요
3. 영향인자 선정 및 입력변수의 설정
4. ANFIS 기반 비신호교차로 사고 예측모형 구축
5. 모형평가
6.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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