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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임준택 (서울대학교) 안종태 (서울대학교) 김학봉 (서울대학교) 이정표 (와이즈오토모티브) 기호용 (와이즈오토모티브) 김민관 (에스엘)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2010년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대회 및 전시회
발행연도
2010.11
수록면
1,854 - 1,861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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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에서 CMOS 비전 센서를 이용한 시스템을 구성할 경우 한 가지 목적을 위해 조도의 변화에 따라 서로 다른 알고리즘이 필요하다. 이런 시스템을 구성할 경우 조도의 상태를 구분할 수 있는 알고리즘이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조도의 상태를 정의한 후, CMOS 비전 센서의 자동 게인과 자동 노출값의 과도상태 특성을 이용하여 조도 상태를 구분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그리고 해당 알고리즘을 적용한 BSD(Blind Spot Detection) 시스템의 실제 구현을 통해 제안한 알고리즘의 유용성을 입증한다. 본 논문에서는 영상을 이용한 조도 구분 알고리즘 대신 CMOS 비전 센서의 파라미터인 AEC(Auto Exposure Control)와 AGC(Auto Gain Control)를 이용한 조도 구분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비전 센서는 영상의 Dynamic Range를 높이기 위해 자동으로 노출시간을 조절하기 때문에 입력 받은 영상을 이용한 조도 구분은 보정된 영상을 이용하는 것이므로 한계점이 있다. 반면 AEC, AGC의 값은 영상을 보정하는데 필요한 정도를 나타내는 것이므로 조도 구분에 사용하기 효과적이다. 본 논문에서는 서로 다른 AEC와 AGC의 과도 상태 응답 특성을 이용하여 조도를 구분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하고, 해당 알고리즘을 이용한 BSD(Blind Spot Detection)의 구현을 통하여 그 성능을 입증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조도 상태
3. 새로운 조도 구분 알고리즘
4. 성능 평가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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