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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중근 (국방과학연구소) 이지형 (국방과학연구소) 오종윤 (국방과학연구소) 장홍빈 (국방과학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지 한국추진공학회지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08.4
수록면
8 - 14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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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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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체 추진기관은 높은 비추력, 운용 안전성, 설계/제작하기가 쉽다는 장점이 있으나 추력 크기를 조절할 수 없다. 본 논문에서는 고체 추진기관의 추력을 조절할 수 있는 핀틀 노즐성능에 대한 연구로 Needle형 핀틀을 사용하여 수행한 공압 시험결과와 수치해석 결과를 수록하였다. 연구의 결과, 핀틀 노즐의 추력성능과 추력변화 범위는 핀틀 팁의 형상과 노즐의 Contour형상에 크게 의존하기 때문에 핀틀 팁의 형상과 노즐의 Contour형상은 중요한 설계 변수임을 알 수 있었고 특히, 시험에 적용된 Needle형 핀틀 노즐의 성능은 기존 노즐 대비 약 13%의 추력상승이 예측됨을 알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과분석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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