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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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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공창덕 (조선대학교) 고성희 (조선대학교) 기자영 (이지가스터빈 R&D) 이창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지 한국추진공학회지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07.6
수록면
29 - 34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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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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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모델 기반(Model-Based) 성능진단에 신경회로망을 적용하였고, SIMULINK를 이용하여 PW206C 터보축 엔진의 모델링을 수행하였다. 비행 고도, 비행 마하수, 가스발생기 회전수에 따른 다양한 운용영역의 성능데이터를 base로 하여 압축기, 압축기터빈, 동력터빈의 성능 저하에 대한 학습데이터를 획득하고 역전파(Back Propagation Network)를 이용하여 훈련하였다. 설계점 및 탈설계 영역에서 압축기, 압축기터빈, 동력터빈의 단일 손상 탐지를 수행한 결과 손상된 구성품을 비교적 잘 탐지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연구대상 엔진
3. 모델 기반 성능진단을 위한 추진시스템 성능 모델링
4. 성능 진단을 위한 신경회로망 알고리즘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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