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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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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오정석 (서울대학교) 김민기 (서울대학교) 허필원 (서울대학교) 이장수 (서울대학교) 윤영빈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지 한국추진공학회지 제12권 제5호
발행연도
2008.10
수록면
43 - 50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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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인천 복합 화력발전소의 GE 7FA+e DLN-2.6 가스터빈 연소기 튜닝을 실시하였다. DLN-2.6 연소기는 기동초기 저출력 조건에서 yellow plume 현상과 정상상태보다 높은 수준의 연소진동이 발생하는 문제점이 있었다. 본 논문의 목적은 기동초기의 yellow plume과 연소진동의 발생 원인을 규명하여 실 연소기를 안정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최적의 운전 조건을 제시하는 것이다. 실연소기 튜닝과정을 통해 얻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기동초기 모드 3(20~30 MW)에서 PM 1 노즐에서의 과농한 혼합기(Φ~1)에 의해 yellow plume이 생성되었다. 모드 6B(40~45 MW)에서의 연소진동 발생은 120~140 Hz 부근에서 생성되었고 연소기 온도에 영향을 받지 않는 cold flow 특성으로 보이며 PM 3 노즐에서의 유량과 관련이 있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실험방법
3. GE 7FA+e DLN-2.6 연소기 튜닝 결과
4. 결론
후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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