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은진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연구 인문과학연구 제32집
발행연도
2012.3
수록면
167 - 19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 현대인에게 요구되는 가장 중요한 능력은 바로 의사소통 능력이다. 세계화?글로벌화에 따른 서구의 스피치 문화가 도입되면서 특히 말하기 능력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이 높아지고, 인재선발에서도 말하기 능력이 핵심적인 경쟁력으로 작용하게 되었다. 이러한 말하기 능력의 필요성 증대와 수요에 따라 대학교육도 점차 변화되고 있는 추세이지만, 아직은 개선되어야 할 부분이 많다.
국내 대학의 경우, 교양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글쓰기와 말하기 등의 의사소통 관련 교육도 점차강화되고 있다. 그러나 주로 글쓰기에만 치중된 경향이 있고, 체계화된 말하기 교육이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국내 대학과 달리 외국대학의 경우 는말하기와 글쓰기 교육이 통합적으로 균형있게 시행되고 있고, ‘기초-심화-전공 연계’ 과정으로 단계화 되어 있어서 학생들이 4년 내내 체계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사회적 요구와 변화에 따라 대학의 말하기 교육도 확대 시행될 필요가 있으며, 단계화된 통합 교육, 수업 내용의 다양화, 교수법 표준화 등의 교육 방안이 시급히 마련되어야 한다. 이러한 문제 외에도 효율적인 강좌 운영을 위한 말하기 교육전문교수 및 튜터의 확보 방안, 수업모형개발, 강좌확대방안 등도 지속적인 논의가 필요하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대학생 말하기 교육의 현황
3. 대학생의 말하기 교육을 위한 개선 방안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