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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성훈 (서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학회 철학 哲學 제111집
발행연도
2012.5
수록면
187 - 20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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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한국 대학에서 교양 교육은 전공 교육의 그늘에 가려 그 중요성이 제대로 인식되지 못하고 있으며, 정체성마저 모호한 상태에 있다. 그러나 최근 들어 교양교육의 고유한 영역을 확립하자는 ‘교양교육 특성화’ 논의가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여기서 핵심을 이루는 것은 사회가 필요로 하는 보편적 역량을 교양교육이 담당해야 한다는 점이다. 본 논문에서는 사회가 필요로 하는 보편적 역량이 무엇인지를 밝히면서 교양 철학이 이를 교육하는데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살펴본다. 그리고 이를 통해 오늘날 시장화 압력 때문에 발생한 대학의 위기와 철학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적 길을 모색한다.

목차

【요약문】
서론
1. 보편 역량 교육
2. 보편 역량 교육과 교양 철학 교육
3. 대학의 위기와 철학적 보편 역량 교육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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