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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영자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일민국제관계연구원 국제관계연구 국제관계연구 2012년 봄 호 제17권 제1호 (통권 제32호)
발행연도
2012.3
수록면
299 - 333 (35page)
DOI
10.18031/jip.2012.03.17.1.2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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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최근 유럽과 북미에서 활발히 논의·발전하고 있는 사회통합 모델인 상호문화주의가, 단일 ? 다문화주의의 한계를 넘어설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으며, 다문화시대 한반도 통일·통합의 국가과제와 조응할 수 있는 새로운 가치 및 정책방향 설정에 기여할 수 있다는 연구가설에 기초한다. 이를 위해 다문화주의가 사회통합 정책처방이 되기 어려운 이유와 그 대안으로서 상호문화주의 시각을 다루고, 캐나다와 독일의 경험·교훈을 검토한 후 상호문화주의의 한반도적 가치와 사회통합 정책방향을 밝히었다. 연구 결과, 상이한 집단의 상호관계와 일상의 소통·생활경험으로부터의 창발을 중시하며 사회통합을 목적으로 하는 상호문화주의는, ‘다양성 속에 통일성’ 창출에 가치가 높다. 또한 민주·자유의 공생가치와 ‘우리의식’이란 민족정체성의 통합가치를 내재하기에, 다문화시대 한반도 통일·통합을 위한 총체적 국가 정책 아젠다로서 그 가치를 논할 수 있다. 상호문화주의 사회통합 정책방향은 첫째, 차이로 인해 갈등하는 집단을 동일한 정책대상으로 설정하고, 서로 간의 경계와 접촉사이에서 발생하는 상호 의존과 침투를 활성화시키는 것이다. 둘째, 다양한 집단 간 상호작용과 관계맺기 방식의 과정과 변화를 중시하고, 다름으로 인해 충격·힘겨루기·충돌·투쟁등을 하며 역사적으로 나타나는 수렴현상과 창발을 포착하여, 공공의 국가정체성을 구축하는 것이다. 셋째, 일상생활의 주요 공간에서 공통의 이해와 관심으로 관계 맺도록 유도하고, 더 나은 미래를 함께 도모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주요 정책범주로는 평등하고 공정한 노동/직업 통합, 교육통합, 지역통합, 가정통합이 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 시각: 단일·다문화주의를 넘어
Ⅲ. 캐나다와 독일: 경험 및 교훈
Ⅳ. 한반도 통일·통합 위한 상호문화주의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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